입주전 점검 리스트

입주하시기 전에 점검사항을 체크해보세요!
녹물 확인을 위해 체크 전
모든 수도/샤워기를 틀어 놓으세요
-최소 30분 권장-

현관 욕실 안방 작은방 다용도실

욕실

세면대

변기

샤워기 욕조

타일

기타

현관 거실 주방

새시

타일

마루 장판 벽지

타일

주방

닫기
popimg

엔틱한 느낌의 응접실

서울 송파구 문정동 문정레미안아파트

아파트 44평 3주

입점신청

(인테리어/자재업체) close
문자인증
  • 보기
  • 보기
  • 보기

인테리어 계약서 작성

업체선정이 제일 중요합니다.
업체 선정이 잘 되면 건축이든 인테리어든
90%는 성공이기 때문이죠.
업체를 선정했다면 계약서를 작성해야 겠죠?
계약서 작성시 필요한 서류에 대해 알려드릴거예요.
자, 집!중!

안녕하세요. 집텐입니다.
오늘은 인테리어 계약서 작성 방법에 대해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업체선정이 제일 중요합니다. 업체 선정이 잘 되면 건축이든 인테리어든 90%는 성공이기 때문이죠.
좋은 업체를 선정했다면 아무 것도 안하고 지켜만 봐도 소비자 여러분이 원했던, 그 인테리어에 가까운 결과물을 내실 수 있을 거예요.

팁이미지01

업체를 선정하셨다면 그 인테리어 계약서를 작성해야겠죠?
계약서는 최대한 업체와 협의된 내용을 특약으로 넣으시면 되요. 기본 계약서 양식은 정부에서 제공한 인테리어 표준 계약서를 기본으로 사용하면 되구요. 거기에 설계도서와 사업자등록증사본, 계약 당사자 주민등록증 사본, 보증보험증권을 반드시 첨부하도록 합니다.

계약서 필수 내용

1.인테리어 공정거래위원회 표준계약서
2.설계도서(설계도, 자재명세서, 표준시방서)
3.사업자등록증사본
4.계약 당사자 주민등록증 사본
5. 보증보험증권(계약이행, 하자이행)

그럼 필수적으로 들어갈 내용을 중심으로 한번 알아볼까요?
계약서 : 인테리어 공정거래위원회 표준계약서 사용 조건
반드시 첨부할 서류로 설계도서가 있습니다.

팁이미지02
팁이미지03

여기에서 3D 이미지는 선택사항이예요. 3D 이미지같은 경우에는 별도 가격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는데 별도의 가격을 주더라도 반드시 받아 놓는 것이 좋아요. 시공 후 디자인이 제대로 구현이 됐는지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이죠.

팁이미지04 팁이미지05 팁이미지06

◆ 설계도

공사 전 세부적인 조건들을 반영해서 실제로 시공시에 발생할 수 있는 낭비요소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설계도는 꼭 필요한 사항입니다. 혹 인테리어 공사를 의뢰했는데 도면 제작을 미룬다거나, 도면의 결과물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그 회사와는 공사를 함께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인테리어 회사가 ‘설계와 시공’을 병행해서 수행하고 있어서 설계를 잘 못한다는 것은 시공의 품질을 신뢰하기 어렵습니다. 도면의 종류에는 평면도/천장도/입면도/단면도/상세도 등으로 시공상 중요한 부분을 상세하게 표현합니다. 보통 인테리어에서는 평면도/천장도/입면도 정도가 가장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세 가지 정도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 표준시방서

시방서는 설계도면으로 나타낼 수 없는 사항을 문서로 쓴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인테리어를 할 때 도면상으로 나타낼 수 없는 부분이 존재하게 됩니다. 이러한 세부 사항들을 도면이 아닌 다른곳에 명시한 문서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일반적으로는 시방서에 자재의 재질이나, 품질, 시공방법 등을 표시하게 되어있고 설계도면과 함께 빠질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을 구성하는 문서입니다.

◆ 자재명세서

자재명세서는 각 자재의 회사명 제품명, 롯트번호, 수량, 가격이 표시되어야 하구요. 나중에 자재명세서대로 자재가 사용됐는지 확인하는 기준이 됩니다. 그리고 자재명세서와 다르게 자재를 사용하는 비양심적인 업체들에게 법적 조치하는 증거가 될 수 있으니 꼭 받아두셔야 합니다.

◆ 계약이행보증증권(계약금 지급전 발행 필수-에스크로로 대체 가능), 하자이행보증증권

계약이행이 완료되어 검수가 끝난 후, 하자보증기간 중에 발생하는 하자에 대해여 채무자(시공업체)가 하자 보수요청을 받고도 이를 이행하지 아니함으로써 채권자(소비자)가 입게되는 손해를 배상하는 보험을 말합니다. 하자이행보증증권에 가입이 되어있다면 이행되 지 않아 발생하는 소비자의 손해를 줄일 수 있겠죠?

소비자 입장에서는 위와 같은 기술력을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 인테리어 공사를 진행하실 때는 포스팅에서 언급한 자료들만 잘 챙겨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알아두면 더 좋은 계약 체크리스트!

1. 공정거래위원회 ‘인테리어표준계약서’ 전체 내용 확인
2. 공사 비용 지급 방법 예) 계약금 20% 중도금 50% 잔금 20%를 공정률에 따라 지급
3. 부가세 포함 여부 및 계산서 또는 현금영수증 발행여부
4. 착공일, 준공일 기재 확인
5. 최종견적서, 상세내역서, 소비자확인사항, 공정표 확인 최종견적서에는 자재명과 그 수량 기재(자재명세서), 구체적인 공정표 필수
6. 업체 귀책사유로 인한 공사 지연시 지체보상금 기재 여부
7. 하자보증 방법 및 기간
8. 표준계약서 외 내용은 특약사항을 기록
9. 계약시에 업체 사업자등록증과 대표 신분증 확인
10. 확장 공사의 경우 행위와 허에 대한 상담과 협의 내용
11. 전문 감리 권장(감리를 맡기지 않을 경우 소지자가 직접 현장 감독해야 함)